본문 바로가기

Useful Tip

단자함에 IP공유기 설치하기

오늘 시간이 나서 단자함에 IP공유기를 설치했다 :)
그동안 하고 싶었는데 시간상 하지 못했었다.ㅋㅋ

처음에 단자함 딱 열고 이걸 어떻게하나 싶었는데,
막상 도구가 손에 쥐어지니 그다지 어렵지 않았다.ㅋㅋ

사진을 많이 첨부하고 싶지만, 사진을 중간 작업할 때 찍지않아서-_-ㅋ
케이블만 만드는 과정만 찍어서 추후에 올리면 될 것 같다.



그럼 단자함에 IP공유기 설치하는 방법!!

1)
 UTP케이블 양쪽에서 흰주/주/흰녹/녹 케이블만 살리고 나머지 흰파/파/흰갈/갈은 제거한다. 


2) 그다음 한 쪽은 RJ45를 1236번쪽에 흰주/주/흰녹/녹 순서로 밀어넣어 랜툴로 찍는다.
(참고로 금속부분이 보이는 쪽으로 놓고 왼쪽부터 작은 홈을 기준으로 12345678이다.)

그리고 반대쪽은 그냥 선만 길게 뽑아 놓도록 한다.또한 케이블을 필요한 만큼 만든다. :)
(공유기의 4port를 모두 이용하려면, 5개를 만들어야한다. WAN도 있기때문에~)

이 케이블을 #1케이블 이라고 하겠다^^


3) 그 다음 단자함을 열어보면~


위와 같이 보일 것이다!
(물론 각각 집마다 선 색깔이나 블럭구조는 다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단자함은 2000~2001년이후 초고속 정보통신인증(?) 아파트에만 있다고 하지만 요즘 지어지는 대부분의 아파트는 이러한 단자함이 존재하고 또한 이미 RJ45로 제작되어 있는 단자함도 많다고 한다.)


여기서 이제 형광색으로 화살표한 부분을 유심히 보면,
주황색을 사이에 두고 양 옆에 케이블이 꽂혀있고, 녹색을 사이에 두고 양 옆에 케이블이 꽂혀있다.
저 곳을 숫자로 부르자면 3/4/5/6자리 이다.

여기에서 D-MAIN이라 써있는 부분이 MDF실에서 인터넷 라인이 올라오는 것이고,
문간방은 나의 방이다.
즉, 우리집은 단자함에 공유기를 설치하기 전에 나의 방에만 인터넷을 연결했기에 저런식으로 구성되어 있던 것이다. 

이제, 아까 제작한 #1케이블흰주/주/흰녹/녹3/4/5/6자리에 순서대로 밀어넣어준다.
여기에서 랜선 탈피기가 있다면 앞쪽, ㄷ자로 생긴 칼날로 밀어넣으면 되고, 탈피기가 없다면 커터칼로 밀어넣어주면 된다.
(참고로 끝까지 밀어넣어야 한다. 중간에 걸치고 말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나도 제대로 밀어넣지 않아서 삽질했다는ㄷㄷㄷ)


4) 케이블을 필요한 만큼 만들어 3)과 같은 방법으로 작업했다면, 아래와 같이 만들어진다.


D-MAIN에 연결한 랜선은 공유기의 WAN에 꽂혀있고, 안방에 연결된 랜선은 1포트에, 문간방에 연결된 랜선은 2포트에 꽂아 놓았다.
그리고 인터넷을 켜서 테스트 해보면 된다~^^

사진을 두 장 밖에 찍지 않아서 조금 빈약해 보이지만, 차근차근 이 게시물을 인쇄해서 하다보면 쉽게 될 것 같다. :)
참고로 만약 위에서 UTP선을 8가닥모두 사용하여 RJ45를 찍는다면 전화가 불통될 수도 있다고 한다.
우리집은 전화와 인터넷이 블록에서 분리되어 있어서 그런지 그러한 전화 불통사태는 발생하지 않았다 :)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코멘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