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Think/사용기

Samsung Z1 White Preview

우연한 기회(?)로, 최초로 출시된 Tizen OS 기반의 스마트폰 Samsung Z1을 손에 넣었습니다.

출시된지 약 3개월정도 되었는데 이제야 손에 넣었네요.

최근에 바쁘다보니.. 취미 생활이 쉽지 않습니다..ㅎㅎㅎ


정식 모델명은 SM-Z130H입니다. 인도에 출시된 휴대폰이며 저렴한 가격에 출시되었습니다. :)

타이젠폰 개발 레퍼런스 중, RD-PQ모델을 잠시 접해본 적이 있는데, 상용폰은 처음입니다 :) (아.. 하긴 출시된 첫 모델이네요.)


카페에서 Note4로 촬영하였는데, 부족한 광량에도 잘나오네요 :) 




기본적으로 DUOS 모델로서 Dual Sim을 지원합니다. 현재 제가 남는 유심이 한개 뿐이라 아직 Dual Sim 테스트를 해보지 못하였네요 :)

다만, 대부분의 국가에 Dual Sim버전이 출시되는 이유는 GSM 및 WCDMA(HSDPA) 기지국을 동시에 지원하기 위함이라 Dual WCDMA가 가능한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Tizen의 기본 WebBrowser로 naver.com에 접속한 사진입니다.

Tizen 기본 브라우저의 user-agent를 확인하지는 못하였는데 user-agent는 Mozilla/5.0 (Linux; Tizen 2.3; SAMSUNG SM-Z130H)로 WebKit기반의 SamsungBrowser/1.0입니다. 아직 국내의 포털 사이트에서는 대응이 되어 있지 않아 기본적인 PC버전 사이트로 접속되네요.

Quick Access되어 있는 yahoo, Amazon 등에서는 자동으로 모바일페이지로 접속됩니다. :)




기본 런처화면입니다. 어플 서랍처럼 아래에서 위로 스와이프하면 전체 어플리케이션 목록이 표시됩니다.

처음에 없는 줄 알고 당황을... RD-PQ모델로 테스트를 할 때는 Tizen v2.1, v2.2였는데 꽤 많이 바뀌었습니다 :)




처음화면 캡처입니다.

 

얼마전까지는 Tizen Store가 출시된 국가를 제외하고는 접근이 불가하였는데, 지금은 한국에서도 별다른 설정없이 잘 접속 및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만, 유료결제는 아직이네요 :)

 

사용하는 권한을 표시하여 줍니다.




샘플 사진을 촬영해보았습니다. Samsung Z1은 후면 310만화소, 전면 VGA급 카메라를 탑재하였습니다. 고정 초점이라 피처폰시절이 생각나네요 :)



아직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보는 중인데, 무엇보다 Tizen v2.3이 탑재되어 있네요 :)

그리고 기존에 되지 않았던 Home button + Power button 조합으로 스크린샷까지..

제가 만들어떤 어플은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ㅎㅎ


간단한 스펙은 Spreadtrum의 SC7727S로 Cortex-A7의 듀얼코어 1.2Ghz와 768MB의 메모리, Mali-400의 GPU를 탑재하였습니다.

최신 안드로이드폰에 비하면 저가 스펙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가볍게 구동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어쨌든 사진부터 감상해보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