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ssue/Mobile

Qualcomm, Snapdragon 810 SoC에 450Mbps LTE 모뎀 지원 및 탑재 예정

from. gsmArena.com


Qualcomm의 차세대 SoC인 Snapdragon 810에 CA(Carrier-Aggregation)을 지원하는 Download link Cat.9를 지원하는 450Mbps로 동작 가능한 모뎀을 탑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이미 에릭슨과 함께 테스트 및 시연하여 성공한 바가 있습니다. (기존 Snapdragon805는 Cat.6 LTE를 지원하였습니다.)

다만 Upload link는 기존 Cat.3와 동일한 50Mbps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항간의 소문에는 이 SoC를 탑재한 폰이 한국에서 테스트중에 있고, CA를 위해서도 테스트하고 있다고 하네요.


CA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다른 대역의 주파수를 서로 묶어서 동시에 통신하여, 더 넓은 대역폭으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입니다.


다만, Snapdragon810의 GPU driver에 관련한 버그로 인해서 제대로 퍼포먼스를 보이지 못하고 발열이 끊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실 이 버그는 이전 세대의 Snapdragon SoC에서도 발생하였고 Qualcomm쪽에서도 인지하고 있었으나 클럭빨로 밀어부치다 최근에 이 내용이 수면위로 올라오고 Vendor사들에서 해결을 요청하자 CS를 진행중이라는 소문도 있습니다.

공밀레 공밀레 ㅠㅠ 하지만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 같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에서도 최근 Exynos SoC에 shanon모뎀까지 탑재하여 공격으로 AP관련한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과연 귀추가 주목됩니다. ㅎㅎ

Qualcomm이 Snapdragon 3세대로 삽질만하던 시절, 삼성전자가 Exynos 44x2시리즈로 치고 나가던 시절이 생각납니다.



사족. 시험기간이라 제대로 포스팅이 어렵네요 ㅠㅠ 얼른 기말고사를 마무리하고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