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ful Tip/Android

Nexus Lollipop (롤리팝) 업데이트 및 다운로드



Nexus 시리즈의 Lollipop (롤리팝)이 드디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현재는 OTA(On The Air)가 진행중입니다.


현재 많은 개발자(?)들에 의해 OTA Direct Link가 추출되었고 android developer 사이트에도 factory image의 링크가 올라왔습니다.


기존에 저는 Nexus5에 Preview Image를 사용중이었습니다. Material Design이 가미된 Android는 이전의 버전들과는 스크롤링과 디자인 개념 자체가 달라지는 것을 보면서, 가끔 새로운 OS로 착각할 정도 였습니다 :)


정식으로 릴리즈된 롤리팝을 업데이트해서 Kikat, Android L Preview에 이어서 어떻게 완성되었는지 궁금증을 해결해야겠습니다.



다음의 다운로드 링크는 구글의 factory image입니다. 아래에 확인해주시길 ~^^

Nexus 5 

Nexus 7 (2013) WiFi

Nexus 7 (2012)

Nexus4 - lrx21t

Nexus 10


 Update #2 2014. 11. 18. 15:53

순정 상태의 kikat 4.4.4 (KTU84P)에서 OTA파일을 통해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게재하였습니다.

OEM Unlock이 되어있지 않으신 분들은 Nexus 순정 상태에서 Lollipop (롤리팝)으로 수동 OTA 업데이트 글을 참조해서 업데이트 해주세요 ^^


Update #1 2014. 11. 18. 11:23

다음의 사용법은 OEM 언락이 된 상태를 가정하고 설명하였습니다. 이 경우엔 fastboot를 이용해서 하시면 됩니다.

fastboot는 android sdk\platform-tools에 포함되어 있으며, 해당 링크 *.tgz를 압축풀면 flash-all.bat을 이용하여 flashing을 할 수 있습니다.


부트로더로 쉽게 진입하는 방법은 개발자 옵션-USB 디버깅을 켜놓고, adb를 이용해 adb reboot-bootloader 명령어를 입력하면 바로 bootloader mode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단, flash-all.bat을 사용할 경우 userdata영역도 flashing하기 때문에 사용자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w 옵션을 사용하면 기존 데이터가 초기화됩니다. 


따라서, 다음 그림과 같이 -flash-all.bat 파일을 notepad 등의 editor로 열어서 -w 옵션을 삭제하시고 저장하여 실행하면 userdata 영역이 보관되어 기존 어플리케이션 및 데이터가 보관됩니다 ^^ 


이점 참고하시어 flashing 하시길~!


OEM Lock상태 (순정 official)에서도 sideload를 이용하시면 Unlock없이 OTA처럼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