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ful Tip/Android

Android WIFI를 이용하여 ADB 사용하기

Application 개발 중에 계속 움직여야하는 issue가 발생 하였는데, 
USB에 꽂았다가 뺐다가 하기가 생각보다 번거럽고, 또한 움직임의 Log를 보기가 쉽지 않아 찾던 중 ADB를 WIFI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사용하니, 돌아댕기면서 Log를 남길 수도 있고 (따로 하드코딩 하지 않고), 기타 ADB를 이용하여 debug할 수 있어서 편하다 :)

How TO ::

1. 먼저, 평소처럼 USB케이블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컴퓨터와 연결한다.

2.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같은 네트워크 영역의 WIFI에 연결한다.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같은 공유기에 연결한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

3. 스마트폰이 WIFI에 연결되면 스마트폰에 할당된 IP address를 확인한다. (휴대폰 WIFI연결 설정 부분에서 연결된 WIFI를 누르면 네트워크 연결 상태가 나오는데, 그곳에 ip address, 암호화 방식, 연결속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4. cmd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한다. 

adb tcpip 5555
adb connect 스마트폰 IP address:5555

(ex : ipaddress가 192.168.10.21이라면,
adb connect 192.168.10.21:5555를 입력하면 된다.
tcpip 5555에서 5555는 임의로 설정한 포트번호이고, 빈 포트 중 사용하려 하는 포트를 입력해주면 된다.)
 

이렇게 입력해서 연결되면,
connected to 스마트폰 IP address:5555 라는 메시지가 나오게 된다.

이제 연결이 완료 되었고 평소와 다름없이(?) eclipse나 adb를 사용하면 되겠다!! 좋...다 :)